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CHEC 소개

대학 간 우수 교육과정 및 교육프로그램 공유 및 확산

센터장 인사말

HOME CHEC 소개 센터장 인사말

GREETINGS

안녕하십니까,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장 강보승입니다.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는 충청권에 소재한 8개 국립대학이 지속적 교육혁신을 통한 공동발전의 뜻을 모아 함께 설립한 기구입니다. 그동안 충청권 국립대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고등교육의 질과 국립대학으로서의 책무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립대학 간 온라인 학점교류, 공동 연구 수행 및 공동 입학 설명회 개최, 강좌 개설 및 봉사활동 추진 등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확대, 지속하기 위해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은 필수적입니다.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는 적극적인 공유와 협력을 통해 소속 대학의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교수학습 자원 및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교육혁신 지원, 대학교육 성과관리를 위한 플랫폼 및 체제 구축을 통한 대학경영의 효과성 제고,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 및 논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연구 및 대학경영의 제 영역에서 공유와 협력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는 국립대학들 간 협력이라는 현실적 제약을 넘어서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공동발전을 위한 실험적 도전을 지속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기관은 지나친 경쟁으로 피폐해져 가고 있습니다. 향후 20년 동안 고등교육기관이 마주하게 될 급격한 환경의 변화는 단순히 동일한 권역 내에 속한 이웃 대학과의 비교우위에 서는 것을 목표로 경쟁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경쟁의 목표가 이웃한 대학이 아닌, 객관적인 교육의 질과 효과성의 제고로 옮겨져야 할 시점이 도래했습니다.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는 우리나라 고등교육 기관의 공동 발전을 위한 디딤돌을 놓는 자세로 공유와 협력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진력할 것입니다.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가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발전을 선도 하는 기관으로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장